공부/Unity

[Unity] 물리 2D

굴러다니다니 2025. 5. 29. 16:55

Rigidbody 2D: 물리 움직임이 필요한 객체에 추가 (ex: 중력, 힘, 가속도)

Drag: 저항력 

- Linear: 이동 저항

- Angular: 회전 저항

 

Gravity Scale: 중력 세기 (중력 X n)

 

Mass: 무게 (kg)

 

Body Type: 물리력 적용 옵션

- Dynamic: 자연스러운 물리 이동

- Kinematic: 커스텀 물리 이동 Dynamic만 충돌

- Static: 물리 이동X, Dynamic만 충돌

 

Collider 2D: 충돌 영역 컴포넌트

 

탄성력 적용

프로젝트창 / 우클릭 / Create / 2D / PhysicsMaterial2D

Friction: 마찰 (0<=값)

Bounciness: 탄성 (0<=값)

- 1: 탄성력이 줄지않아 계속 튕김

rigidbody의 material에 적용

 

충돌과 감지는 별개

Collision vs Trigger

둘 다 Rigidbody가 필요하다

is trigger를 체크하면, 감지만 하고 뚫고 넘어간다

Collider: 충돌 또는 감지 영역

Offset: 영역 크기 

Rigidbody 1개 이상 + 콜라이더 2개

Rigidbody 1개 이상 + Trigger Collider가 존재하면 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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