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Unreal Engine

[Unreal5] UI 버튼 만들기, mesh 생성 버튼 만들기

굴러다니다니 2024. 1. 4. 16:24
728x90

보기좋게 UI 폴더를 따로 만들어주고

유저 인터페이스 > 위젯 블루프린트 > 사용자 위젯으로 만들어 이름은 원하는대로 설정해주자.

나는 Widget이라고 그냥 했다!

 

 

캔버스 패널 검색해서 좌측 아래 [Widget] 위에다가 끌어다 두면 된다

 

 

대충 이런식으로 왼쪽 위에 검색창에 버튼 검색해서 끌어넣고, 버튼에는 기본으로 텍스트가 안 붙어있으니 텍스트도 검색해서 버튼에 끌어넣어주고 필요한거 있으면 더 커스텀하면 된다

왼쪽 세로에 버튼 쭈루룩 놓고 싶어서 세로 박스로 묶어서 만들었을 뿐 크게 다른 내용 없다!

(세로 박스는 세로로만 아이템들을 쭈루룩 배치할 수 있다)

 

 

PCG를 이용한 부분에 UI를 적용하고 싶어 저런식으로 만들었다.

각자 알아서 만든 UI를 시작하면 등장하게 하자

(Custom Seed에 입력 받는 부분은 텍스트 박스를 이용했다.)

 

 

메인 씬 위에서 블루프린트 버튼을 눌러서 레벨 블루프린트 열기를 해주자.

그 다음 Event BeginPlay부분에 오른쪽과 같이 Create Widget을 연결해 Class를 지정해주고, Add to Viewport로 연결해준다.

 

 

Play를 하면 다음과 같이 예쁜 UI들을 확인할 수 있다.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우클릭 > 블루프린트 클래스 > 액터 > 이름 지어주기

만들어진 블루 프린트 클래스 더블클릭으로 들어가준다

 

 

추가에서 큐브든 뭐든 본인이 원하는거 설정하고 크기도 설정한다.

컴파일 후 저장 필수

 

 

다시 위젯으로 돌아와 원하는 버튼 하나를 눌러주고

우측위의 변수 여부 체크해주고 이벤트에서 클릭시 옆에 버튼을 눌러주자

그러면 오른쪽 같은 노드가 떠있을거다

 

 

SpawnActor 노드와 연결하고 Class 부분에 본인이 만든 블루프린트 이름을 넣어주자.

Spawn Transform에서 우클릭 > 구조체 핀 분할 해서 Transform을 쪼개고

position, rotation, scale 등 원하는대로 조정

 

이제 게임을 시작하고 버튼을 누르면 mesh가 등장한다!

이얏호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