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Unity

[Unity] WebGL을 위한 Textures 최적화, 빌드 파일 용량 / 텍스쳐 용량 줄이기

굴러다니다니 2023. 11. 10. 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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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빌드 후 Build Report를 살펴볼 수 있다

 C:\Users\이름\AppData\Local\Unity\Editor\Editor.log  

(Editor 폴더 안보이면 Unity 폴더에서 검색하자

 

Editor에 들어가서 Build Report를 검색하면 빌드 파일에 관련된 정보가 뜬다

 

기존에 Textures가 1.1gb를 차지하고 있던 걸 479mb로 줄였다

 

텍스쳐 줄이기 노력

1. 해당 씬만 export해서 다시 받기 (별로 도움 안 됨)

2. URP 사용 버리기 (상관없는듯 다시 URP사용으로 돌렸음)

3. Sprite Atlas 사용해서 Batch 줄이기 (UI Batch 수를 줄이는 효과)

4. Crunch Compress 사용하기 (효과 엄청 좋다. 대충 Textures들은 다 이거 해주자 로딩은 오래 걸리지만 빌드 크기가 확실히 줄어든다)

5. 압축방식 Brotli 사용 (좋다는데 별로 와닿진 않음, 근데 그냥 사용, Build Setting에서 Compression  방식 고른 듯  )

6. 깃허브에 Webgl 최적화 프로그램 다운받아 사용하기 (귀찮아서 안해봄 해보면 수정하기)

 

* Chrome보다 FireFox에서 여는 것이 두배 이상 빨라진다고 한다. 

 

 

*** 빌드할 때 꼭 폴더 삭제하고 새로 파서 다시 빌드하자,,, 기존 폴더에 계속 덮어쓰기만 했더니 용량이 안줄었다... 300MB -> 50MB 이렇게 빌드 파일 크기가 줄었다... 아 짜증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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